검색
교육과정
교육과정 > 일반대학원 > 입학안내/이수과정
입학안내/이수과정
입학
정보통신공학과 대학원의 입학(재입학 및 편입학을 포함)시기는 매 학기 초부터 수업일수 4분의 1 이내로 한다.


수업연한
석사과정 : 2년
박사과정 : 2년
※ 재입학 또는 편입학한 학생은 전적 재학기간을 통산한다.


이수학점
석사과정 : 24학점 / 박사과정 : 36점이며, 매 학기 9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다만, 선수과목을 수강하는 경우에는 3학점을 추가할 수 있다.
평균평점이 4.3 이상인 학생은 3학점을 추가하여 이수할 수 있다.
논문지도학점으로 석사과정은 2학점, 박사과정은 4학점을 취득하여야 하며, 논문지도학점은 매 학기 이수 제한 학점에 포함되지 않으며, 수료학점에 가산되지 않는다.


학위청구논문제출 자격시험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시험은 외국어시험과 전공시험으로 한다.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시험의 석사과정 과목 수는 외국어 1과목과 전공 3과목 이상으로 하며, 박사과정 과목 수는 1개의 외국어와 전공 4과목 이상으로 한다. 다만, 박사과정에 한하여 학문의 성격에 따라 2개의 외국어로 할 수 있다.


학위청구논문제출 자격시험 응시자격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시험은 외국어시험과 전공시험으로 한다.
외국어시험은 각 과정의 소정학점의 1/3 이상을 이수한 후에 응시할 수 있다.
전공시험은 석사과정은 18학점 이상, 박사과정은 27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로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응시할 수 있다. (석사과정 : 등록 3회 이상, 박사과정 : 등록 4회 이상)


논문발표
논문제출 예정자는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아 논문제출 이 전에 학과교수 및 관계 전공분야의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공개발표를 하여야 한다.


학위수여
석사학위는 석사과정에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고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석사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여 학위논문심사위원회의 심사와 구술시험에 합격한 자에게 수여한다.
박사학위는 박사과정에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고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박사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여 학위논문심사위원회의 심사와 구술시험에 합격하고 대학원위원회의 학위수여 결정을 받은 자에게 수여한다.